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창업은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있지만 안타깝게도 우수한 성과를 만들어내는 기업보다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창업기업 중에서 5년 이상 생존하는 기업은 30%정도에 불과하다고 해요.
창업의 실패 원인은 다양하게 있고 그에 대한 컬럼은 별도로 작성할 예정이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매출부진 및 자금부족입니다. 그리고 매출부진은 브랜딩실패, 수요가 없는 상품, 마케팅의 부족 등이 대표적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뻔한 이야기같지만 여기서 핵심을 말하자면 결국 아이템(아이디어)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개인 또는 기업 브랜딩을 잘하고, 우수한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고 하더라도 좋은 아이템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은 단기간의 매출과 돈(수익)만 따져서 사업을 하지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소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좋은 아이템을 기획하고,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을 단계적으로 밟아나간다면 확장성이 풍부해지기 때문에 매출이 생겨나는 시점부터 빠르게 성장할 수 있지만, 돈(수익)만 생각하면 단기간에 매출 실적은 거둘 수 있을지 몰라도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 헤매이는 하이에나가 되어버립니다.


정부 창업지원사업에서 개인쇼핑몰은 창업아이템으로 인정하지만, 사입하여 판매하는 스토어는 아이템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 또한 이런 이유입니다. 사실 공동구매 및 사입판매는 창업이라고 보기 어렵고, 오히려 개인을 브랜딩하여 사업화하는 유투버, 인플루언서는 1인 기업으로 인정해주는 것도 아이템(아이디어)의 역할때문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브랜딩키우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마케팅 전략 등 기술적인 요소는 창업관련 교육도 활발하고 대행업체도 무수합니다. 그러나 아이템을 발굴해주는 업체는 없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아이템에 대하여 시장분석을 통해 피드백을 해줄뿐이죠. 또는 아이디어 발상기법이나 성공사례들을 나열하거나 이미 많은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아이템을 벤치마킹해서 뚫고 들어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나의 창업아이템은 내가 스스로 찾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브랜딩 스토리를 잘 만들어나가기 위해서도 이것은 꼭 필요한 작업이며, 다른 누군가가 성공하는 아이템이 정해져있으니 이런거 하세요라고 알려드릴 수 없고, 그런 이야기를 믿어서도 안됩니다.
어쩌다 서론이 길어져 버렸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거나 아이템을 검토할 때 도움되는 마인드맵 활용 방법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이란?
핵심 주제를 가운데에 메모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가지치기를 하여 정리하는 방법,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여 효율을 극대화하는 사고법으로 생각을 시각화하여 정리하는 도구입니다.
처음 우리나라에 마인드맵이 알려지게 된 것은 15년전쯤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기술·정리한 '생각정리의 기술'이라는 책을 통해서였습니다.
생각정리의 기술:마인드 맵
COUPANG
www.coupang.com
단순한 생각을 시각화하여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기술로 속독법이라고 해서 단순 암기가 아닌 시각화하여 기억하는 방법으로 영재교육에서도 꽤 활용되었다고도 합니다.


그런데 보다시피 좀 귀찮은 방법입니다. 다꾸(다이어리 꾸미기)를 좋아하고 이렇게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 그리고 디지털작업보다 수기 작성이 수월하고 집중이 잘 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지만, 디지털문화에 좀 더 친숙한 저와는 맞지 않았는데요, 저와 비슷한 분들을 위해 디지털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알려드려요.
알마인드 : 디지털 마인드 프로그램

포털사이트에서 알마인드 검색하면 바로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확인 가능하구요, 설치방법은 어렵지 않고 간단하기 때문에 [동의], [설치] 등을 클릭하시면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하실꺼에요. 다만 다른 알집프로그램 설치를 권유하는 부분에서는 □의 체크를 꼭 해제하여서 불필요한 것들은 깔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처음 접속하면 사용설명서를 친절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사용함에 있어서도 크게 불편함을 없을꺼에요. 또 인터페이스가 엑셀과 비슷해서 사무적 업무경험이 있으시거나 컴퓨터 기초과정을 배우신 분들이라면 익숙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요즘 젊은 분들은 업무경험이 없더라도 잘 하시더라구요.
디지털 마인드맵 장점
디지털 마인드 프로그램의 장점은 수기 작성에 비해 시간단축이 되어 효율적이고, 특히 수정이 쉽다는 겁니다. 생각은 확장시키고, 시간은 줄여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요. 저 같은 경우에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도 사용했고, 블로그 키워드를 정리할때도 사용하고 있답니다.
책을 읽을 때는 가지치기 형식만 가져와서 주제별로 정리하고 페이지를 메모해서 요점 파악을 하거나 서평 작성을 할 때 사용하는데, 이 때는 다이어리에 수기 작성으로 하는 것이 더 수월했습니다.

디지털 마인드맵은 알마인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며,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에서 '디지털 마인드맵 추천'이라고 검색하시면 다른 프로그램들도 둘러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간단한 아이디어 정리 방법
- 내가 좋아하는 것을 무작위로 적는다.
- 내가 잘하는 것들을 생각나는데로 적는다.
- 많을수록 좋기때문에 아주 사소한 것도 괜찮으며, 최소 30개 이상 쓰도록 한다.
-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들을 교집합한다.
- 3~5개정도 아이템 키워드를 뽑는다.
- 키워드를 검색한다. 1)구글,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2)네이버쇼핑
- 키워드를 세분화한다.
디지털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추가, 삭제, 수정 등을 반복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구체적으로 정리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조건 인기 아이템을 쫒는것보다 본인이 꾸준히 잘해낼 수 있는 것을 찾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간단하게만 설명드렸는데요, 내게 맞는 생각정리 방법을 찾고 확장성을 갖는 아이템(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실패없는 창업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매년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도 있으니 도전해보세요!